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서운 야식의 유혹! 야식을 피해야 하는 5가지 이유

by 텐바디 2017. 2. 10.

 

야심한 시각에 무엇을 섭취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인데요. 이러한 사실은 아침을 왕처럼, 점심을 평민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오랜 격언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늦은 시각까지 회식을 즐기며, 야근의 의무에 시달립니다. 

 

바쁜 생활 습관은 식생활에 큰 타격을 주며, 우리의 건강 상태를 해칩니다. 아주 가끔 야식을 섭취한다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야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한다면, 건강에 큰 문제를 안겨줄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무서운 야식의 유혹! 야식을 피해야 하는 5가지 이유

1. 체중을 증가시키고,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 

 

야식을 먹어야 할 상황이 생기면 최대한 가벼운 음식을 섭취하고, 맵지 않고 기름기가 없는 야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의 낮과 비교하여 밤에 큰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고, 그렇기에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분출 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밤 시간에는 반드시 가벼운 식품류를 섭취하도록 하고, 음식 섭취 후 최소 2시간 이후에 잠에 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위장에서 거북한 기분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식을 맵고 기름진 음식으로 채우며, 이 때문에 칼로리를 과다 섭취하게 되고, 체내에 고스란히 쌓이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체중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수면 패턴의 변화

 

맵고 기름진 재료가 포함된 무거운 야식을 섭취한 이후 곧바로 잠에 들면, 위장이 가득 차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불편한 자세로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이 때 위장은 압박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서 수면의 질이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야식을 자주 섭취하고 있다면, 건강하고 가벼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세요. 귀리, 시리얼, 과일 샐러드 등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에너지 드링크, 에너지 부스팅 식품은 잠에 들지 못하게 하니 피해야 합니다.

 

3. 심야에 간식을 먹는 습관

 

밤에 잠이 오지 않고 심심함을 느끼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간식을 찾게 됩니다. 이러한 습관은 15세에서 30세까지의 비만률에 큰 요인을 차지하는 것인데요. 높은 열량을 가진 음식들을 섭취하면 제대로 수면을 취할 수 없게 되고, 음식에 중독되기 때문에, 머지 않아 체중이 크게 증가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몇몇의 경우에는 건강에 좋은 저녁 식사를 한 이후에도 늦은 밤 허기를 참지 못하고 주전부리를 찾게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심야에는 최대한 음식을 찾지 말고 책을 읽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곧바로 침대에 가서 잠에 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빈번한 화장실 이용

 

야식을 섭취했을 경우,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리게 되는 결과가 생깁니다. 쉐이크, 주스와 같은 액체 음식을 야심한 시각에 섭취했다면, 이러한 액체가 체내에서 빠르게 처리 되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드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수면 패턴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야심한 시각에는 액체류의 섭취를 가급적이면 지양하도록 하고, 무언가를 섭취했다면 2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잠들기 전에 화장실 갈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하세요. 

 

5. 속쓰림 및 산성 문제 발생

 

야식을 피해야 할 많은 이유들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속쓰림과 산성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밤 중에 큰 불편함을 가져다 줍니다. 많이 먹고 곧바로 잠자리에 들면, 장내의 산성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여 가슴에 통증을 느끼게 하며, 속쓰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산성 물질이 역류하는 일이 아주 가끔가다 발생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이러한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