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더 이상 체중이 줄어들지 않고 정체기에 빠지는 이유

by 텐바디 2019. 5. 25.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데요. 운동을 꾸준히 진행하지만 체중에 변화가 없다면, 운동 방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체중 감량을 위한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거나 유산소 운동만을 고집하거나 운동 루틴에 변화가 없다면, 운동 방법을 점검해야 하는데요. 더 이상 체중이 줄어들지 않고 정체기에 빠지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1. 힘든 운동을 하지 않는다.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요가 자세는 뻣뻣한 신체를 부드럽게 만들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체중 감량 목표에 도달하기에는 충분한 운동이 아닌데요. 자신의 몸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릴 수 없다면, 칼로리를 많이 태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조깅이나 달리기, 근력 운동 등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유산소 운동만 한다.

 

러닝머신 위를 달리는 유산소 운동만을 고집하는 것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데요.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더 좋은 방법입니다. 신체의 근육량이 증가하면, 대사율이 증가하고, 운동 후에도 칼로리를 계속해서 태울 수 있습니다. 

 

3. 운동 루틴이 일정하다.

 

신체는 운동에 익숙해지고, 같은 일을 할 때 더 능숙해지며, 매우 빠르게 적응하는데요. 운동 루틴을 바꾸지 않으면, 신체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게 되고, 저항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운동 사이의 간격과 운동 속도를 변화시키고, 여러 운동을 섞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하루 종일 앉아서 생활한다.

 

하루 1시간 정도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이라도 나머지 시간의 대부분을 움직이지 않고 앉아서 생활한다면, 운동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운동 시간보다 나머지 시간이 전체 에너지 소비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틈틈이 움직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10,000 걸음 걷기 등의 목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너무 자주 하거나 오래 운동한다.

 

하루 1시간 정도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이라도 나머지 시간의 대부분을 움직이지 않고 앉아서 생활한다면, 운동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운동 시간보다 나머지 시간이 전체 에너지 소비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틈틈이 움직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10,000 걸음 걷기 등의 목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너무 자주 하거나 오래 운동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