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자세를 따라 만든 캣 포즈는 요가 자세 중 하나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운동인데요.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매일 꾸준하게 하면, 허리 통증을 완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스트레스 감소와 자세 교정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자세를 매일 해야 하는 이유와 운동법에 대해 확인하세요.
고양이 자세 운동법
고양이 자세 혹은 고양이와 소 자세로 불리는 2가지 동작을 함께 병행해서 진행하면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데요. 먼저 바닥에 엎드려 무릎을 꿇은 자세에서 시작하며, 무릎이 곧바로 엉덩이 밑에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어깨 바로 밑에 손목이 놓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척추는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복근에 힘을 줍니다. 그런 다음 크게 숨을 들이마십니다. 숨을 내뱉으면서 턱을 가슴으로 당기고, 등을 천장 방향으로 둥글게 맙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며, 심호흡을 반복합니다.
등을 둥글게 만든 자세에서 배를 바닥으로 내리면서 척추를 늘여줍니다. 고개를 들어 올려서 뒤로 젖히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고, 허리를 더욱 움푹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자세를 유지하며 심호흡을 반복하세요.
고양이 자세 효과 5가지
1. 소화 불량 개선
고양이 자세는 복부를 자극하고 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자세로 유명한데요. 복부에 힘을 주고 등을 말았다가 다시 허리를 아래 방향으로 최대한 낮추는 반복 동작을 통해서 장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소화 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양이 자세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허리 통증 완화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이라면, 고양이 자세를 잠들기 전에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고양이 자세는 허리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허리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서 척추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유연성 향상
양방향으로 허리 근육을 구부리고 확장하는 고양이 자세를 통해 몸의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허리를 포함하여 등, 어깨 부위의 유연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몸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면, 부상의 위험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데요. 몸이 뻣뻣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감소
심호흡이 동반되는 모든 요가 자세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천천히, 깊게 행해지는 호흡을 통해서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 및 근육의 긴장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감소와 더불어 감정을 온화하게 만들며, 인내심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다스리는 측면에서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5. 자세 교정
뭉친 근육을 풀고, 허리 근육을 강화하며, 몸의 유연성을 더해주는 자세를 통해서 자세를 교정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요가를 하면 항상 몸이 경각심을 가지게 되고, 코어가 단단해지기 때문에 자세가 바르게 교정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