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을 하고 나서 찾아오는 불편함 감정은 가장 후회스러운 감정 중 하나입니다. 불필요한 과식에는 언제나 소화불량이나 체중 증가, 식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을 수 있는데요. 과식을 하지 않고 적정선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음식에 중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매번 먹고 나서 후회한다면? 과식을 멈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6가지
1.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섭취하세요.
식간에 간식을 먹을 때, 단백질이 풍성하고 설탕과 탄수화물이 낮은 간식을 선택하세요. 우리 몸에 더 많은 에너지와 영양분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나쁜 음식을 선택하는 습관을 버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닭가슴살이나 상추 잎과 같은 채소, 오이, 8-10개 정도의 아몬드도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포만감을 길게 해주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습니다.
2. 허기를 제대로 파악하세요.
굶주림을 낱낱이 분석해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언제 허기가 지는지, 무엇을 먹고 싶어하는 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정오에 달콤한 스낵이 먹고 싶어지면, 점심 시간에 대한 계획이나 이후 간식에 대한 계획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3. 허기가 지기 시작하면 물을 마시세요.
때때로 사람의 뇌는 수분 부족일 때에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 갈증과 허기를 혼동하게 되는 것인데요. 배고프다고 느껴질 때, 차가운 물 한 잔을 마시고 30분 정도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가짜 허기와 진짜 허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식단에 식이섬유를 추가하세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소화가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과식을 조절하는 현명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샐러리 스틱, 생 샐러드, 당근, 과일 등을 일터나 집에 늘 비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군것질을 하고 싶을 때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다음 끼니 때까지 포만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5. 화면을 쳐다보면서 음식을 섭취하지 마세요.
끼니를 먹을 때, 스크린 앞에 앉아서 섭취하지 마세요. 접시를 쥐고 음식에 집중하여, 몸이 무엇을 섭취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면 앞에서 식사를 하는 버릇이 있는 사람들은 과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6. 접시 사용에 주의하세요.
접시 사이즈에 따라서 종종 과식을 하게 되므로,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접시의 빈 공간이 보이기 시작할 때, 우리의 뇌는 그 빈 공간에 더 많은 음식을 채우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디저트 스푼으로 저녁을 먹는다면,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먹기 때문에 식탐이 줄어들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