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바닥에 누워 장난치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하여 해피 베이비 자세 혹은 아난다 바라사나 자세로 불리는 요가 동작은 신체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휴식 자세인데요.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서 다리를 상체 방향으로 당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매일 1분만 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아기 자세를 하면 생기는 변화를 소개합니다.
운동 방법
바닥에 누워서 무릎은 구부려 가슴으로 가져다 대고, 손으로 발의 바깥 가장자리 부분을 부여잡습니다. 그리고 가슴 방향으로 가볍게 당겨줍니다. 그런 다음 무릎이 최대한 겨드랑이 방향에 닿을 수 있도록 하세요. 이때 어깨나 가슴에 무리하게 긴장을 주지 않도록 하고,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는 힘을 주지 않습니다. 이 자세로 호흡하며, 1분 동안 운동합니다.
운동 효과
소화 개선
아기 자세는 소화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고, 엉덩이를 열어주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데요. 위장을 마사지하며,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완화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는 등의 전반적인 소화 기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하체 긴장감 완화
누워서 다리를 가슴 방향으로 당겨주는 자세는 엉덩이를 스트레칭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엉덩이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햄스트링을 길게 늘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허벅지나 사타구니, 햄스트링 등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하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척추 스트레칭
아기 자세는 척추를 스트레칭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허리를 편안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움츠러든 척추를 길게 늘이면서 뭉친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통이나 기타 척추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신체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휴식 자세로써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긍정적인 신경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신체에 활력을 부여하고, 바쁜 마음을 평온하게 진정시키며, 불안감이나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